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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를 이용해 만든 프로젝트
/ | 서비스 명 | 장르, 분류 | 제작사 |
첫 번째 프로젝트 |
Ori and the Blind Forest |
액션 플랫포머 메트로배니아 어드벤처 |
Moon Studios |
Ori and the Will of the wisp |
|||
두 번째 프로젝트 |
원신 | 오픈 월드 액션 어드벤처 수집형 RPG | HoYoverse |
세 번째 프로젝트 |
Kitchen Crisis | 로그라이트 쿠킹 타워 디펜스 | 팀 사모예드 |
네 번째 프로젝트 |
Chrono Ark | 덱빌딩 로그라이크 턴제 전략 RPG | Al Fine |
다섯 번째 프로젝트 |
Besiege | 샌드박스 공성 시뮬레이션 | Spiderling Studios |
여섯 번째 프로젝트 |
Cuphead | 횡스크롤 액션 어드벤처 | Studio MDHR |
일곱 번째 프로젝트 |
Enter the Gungeon | 탑뷰 탄막 런앤건 로그라이크 액션 어드벤처 | Dodge Roll |
여덟 번째 프로젝트 |
Escape from Tarkov | 1인칭 익스트랙션 슈터 | Battlestate Games |
아홉 번째 프로젝트 |
Fall Guys | 라스트 맨 스탠딩 파티 게임 | Mediatonic |
열 번째 프로젝트 |
Getting Over It with Bennett Foddy |
플랫포머 | Bennett Foddy |
위 프로젝트들의 공통된 특징이 있나요?
게임 상의 공통점은 거의 없는 편으로, 다양한 장르와 시스템, 방식이 어우러져 있다.
게임의 스케일도 단일 스테이지 방식과 MMO(Massive Multiplayer Online) 방식, 오픈 월드 등 매우 다양하게 포진되어 있다.
반대로 개발 인원 상으로 보면 대기업 보다는 개인이나 인디, 중소기업의 비중이 높은 편이며, 게임의 규모도 AAA급 보다는 소규모 게임들이 주로 포진된 것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서 본 엔진은 중소규모에서 다루기 쉽게 구성되어 있으나, 특유의 확장성을 통해서 대규모 게임도 소화할 수 있는 범용성 높은 엔진이라고 추론할 수 있다.
※ 팀원 정보 교류 추가 사항.
유니티 개발 게임들은 공통적으로 게임 서비스 플랫폼이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이를 통해서 게임 엔진 자체가 타 기종으로의 포팅이 수월하다고 추측할 수 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Unity의 강점은 뭐라고 생각하나요?
1. 매우 넓은 확장성
- 자체적인 기능에 한정되어 목적 이외의 장르나 시스템에는 취약한 타 개발 엔진과는 달리 거의 모든 장르와 특색을 어우를 수 있어 확장성이 매우 넓다.
2. 높은 편의성
- 여타 개발 엔진에 비해서 높은 편의성으로 인해서 입문하기가 쉽다.
- 동시에 개발자 시점에서도 개발하기가 타 엔진에 비해서 매우 용이하다.
3. 보편성
- 현재 Unity는 전 세계에서 두루 쓰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Asset이나 노하우 등이 매우 많이 쌓여있는 엔진이다.
- 2번과 연계하여, '가볍게 만들기'에 가장 적합한 엔진이라고도 볼 수 있다.
4. 1번과 2번이 결합된 '도전성'
- 확장성이 넓고, 그에 대한 편의성도 높기 때문에, 완전히 새로운 시스템을 활용하고자 할 경우에 이를 구현하기가 쉽다.
여러분은 Unity를 이용해 어떤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으신가요?
1. Journey of the Doggies Companions - URL: https://lsu0503.tistory.com/10
Journey of the Doggies Companion
장르: 소울라이크 턴제 RPG기기: PC / 콘솔(PS, XBOX, NS)필드 구성필드: 쿼터뷰 격자구성 타일 맵전투: 1인칭 프론트뷰컨셉: [이세계 전이] [다크 판타지] 특징소규모 스토리를 엮어서 대규모 스토리
lsu0503.tistory.com
- 장르 : 소울라이크 턴제 RPG
- 특징
- 행동에 개입하는 각종 시스템을 통해 턴제 RPG임에도 속도감 있고 박진감 넘치는 플레이가 가능.
- 상술한 특징에도 불구하고 기반이 턴제 RPG이기에 차분하고 깊이 있는 플레이가 가능.
- 그 이유는?
- 이 게임은 하술할 Travel of the Tales' World의 원안을 재구성하여 구상한 작품으로, 제가 게임 개발을 꿈꿨던 초창기 부터 쌓아올린 게임 중 하나입니다. 때문에 '개인 제작자'로서의 1차적인 목표는 이 게임의 제작으로 두고 있습니다.
2. Travel in the Tales' World
- 장르 : PATB(Parallel Active Time Base) RPG
- 특징
- PATB라는 새로운 개념을 통해 '속도감'과 '전략성'을 모두 즐길 수 있는 게임.
- Fever와 Focus를 이용해 확실하게 표현되는 캐릭터 별 특성.
- 그 이유는?
- 이 게임은 상술한 Journey of the Doggies Companions(이하 JotDC)와 같이, 제가 게임 개발을 꿈꿨던 초창기 부터 쌓아올린 게임 중 하나입니다. 다만, 이 게임 보다는 JotDC의 개발을 더 우선으로 두고 있습니다.
- 현재 제가 쌓아올리고 있는 세계관의 근간이 되는 작품으로, 이 게임 이외에도 다수의 게임을 포함한 시리즈 구성으로 되어있으며, 이 시리즈 전체를 제작하는 것이 현재 저의 '개인 제작자'로서의 최종 목표입니다.
3. 멍뭉이! 멍멍뭉! - URL: https://lsu0503.tistory.com/5
멍뭉이! 멍멍뭉! - 귀신 잡는 개멍대!
장르: 핵 & 슬래시기기: 모바일시점: 2D 탑뷰컨셉: 한국의 속설인 '개가 귀신을 보고 짖어서 쫓아낸다'에서 착안한 힐링 게임.[시스템 상 주로 참고한 것은 PoE의 스킬 젬 시스템 및 Brotato의 스테이
lsu0503.tistory.com
- 장르 : 핵 & 슬래시
- 특징
- '강아지가 귀신을 보고 짖는다'라는 속설에서 착안한 힐링 게임.
- 매우 간단한 시스템 구조로 가볍게 즐기기 좋은 구성.
- 간단한 시스템이 겹겹이 쌓이는 구조를 통해서 '파고 들기' 요소도 구비.
- 그 이유는?
- '간단함' 자체에 초점을 두고 구상한 게임입니다.
- '멍뭉이 귀여워서 만들고 싶어요.'라는 점에 집중하여 구성하였습니다.
[세일즈 포인트로 낙점.] - 본격적으로 게임 개발에 전념하면서 경험을 쌓고자 하는 마음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때문에 현재 '게임 개발자'로서의 1차적인 목표에 해당하는 게임입니다.
의외로시리즈로 구성 중입니다. 시점에 따른 개발 차이점을 익히기 위해서 분화시켰다고 보면 될 거 같습니다.- 귀신 잡는 개멍대!: 탑뷰 및 쿼터뷰 방식에 익숙해지기 위한 전형적인 핵&슬래시 구성입니다.
- 개를놔 전선!: 사이드뷰 방식에 익숙해지기 위해 플랫포머 장르를 추가한 구성입니다.
- 멍개구릉의 개 작전!: 3D 구성에 익숙해지기 위해서 액션 장르를 추가한 구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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