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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배운 것
- [실전 게임 제작] 르탄이 카드 뒤집기
- 보드 게임을 만들어 보기
▶ 보드게임 특유의 '행동 로직'을 제작해 보기
▶ 상황에 따라서 결과가 다른 플레이 로직 구성해 보기 - 이 때 까지 공부한 내용 복습
- 보드 게임을 만들어 보기
- Unity 주변 기능 학습
- 앞선 강의에서 제작한 '르탄이 카드 뒤집기'를 활용하여 Unity 추가 기능을 알아보기.
▶ 효과음, 배경음악 삽입하기.
▶ 로고(스플래시 이미지) 삽입하기
▶ 빌드하여 휴대폰에서 플레이 해 보기
▶ 광고 붙이기 [현재 문제가 있어 진행 불가능.] - 에셋 스토어 둘러보기
- 앞선 강의에서 제작한 '르탄이 카드 뒤집기'를 활용하여 Unity 추가 기능을 알아보기.
- 오늘은 개인 변형 내용은 없습니다.
결과물
문제점
▶ 강의에서 사용한 광고 관련 패키지가 Advertisement Legacy 패키지이나, 현재 이는 지원이 중단되었습니다.
┗ 그래서인지, 제 작업물에서는 해당 패키지가 노출되지 않고 있습니다.
┗ 현재로서는 뒤로 미뤄두고, 개인적으로 추가 공부를 해야할 거 같습니다.
▶ 유니티로는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만, 휴대폰으로 실행하면 화면 배치가 어그러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 추후 개인적으로 이에 대한 대처법을 추가 공부할 예정입니다.
▶ 현재 해당 프로젝트에서 하술할 두 오류가 출력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unable to find java in the system path ...
▷ unable to find jar in the system path ...
┗ 일단, 프로젝트를 열었을 때, 플레이를 시작했을 때 두 오류가 뜨지만, 게임 자체는 정상적으로 진행됩니다.
┗ 일단 시간이 거의 끝나갈 때 발생한 오류라서 자세하게 알아보지는 못했는데, 제 컴퓨터 문제로 보입니다.
느낀 점
보드게임을 제작하는 것 자체는 일전에 오목 게임을 만들어 본 적이 있어서 그렇게 까지 생소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오목을 만들 당시에는 Prefab이라던지 싱글톤이라던지 기타 기능에 대해서 전혀 모르던 상황이었던 데다가, UI에다가 무식하게 박아버리는 구성으로 제작했던 지라, 전체적으로 짜임새 있게 만드는 이번 작업은 전체적으로 흥미롭게 진행했던 거 같습니다.
다만, 보드게임 특성 상 개조하기가 상당히 애매한 편인지라, 개조는 게임 상에서 개선점을 찾아서 변경하는 정도로만 진행했고, 덕분에 눈에 보이는 변경점은 없었습니다.
주변 기능 파트는 효과음과 빌드 이외에는 전체적으로 새로 익히는 구성인지라 흥미롭게 진행했습니다.
다만, 광고 관련 강의는 상술했듯, 강의에서 쓰인 패키지가 현재 사용 불가능한 상태인지라, 제대로 보지 못했다는 점이 아쉬운 편이에요. 나중에 추가로 공부해야할 거 같습니다.
이것으로 강의를 일단은 전부 들었습니다.
알고 있던 내용은 확실한 확신을 가지게 되고, 모르던 내용을 알 수 있게 되었던 훌륭한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주말을 이용해서 개인 공부를 좀 더 진행하고, 다음 주 부터는 C# 코딩 관련 숙제를 진행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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